책 읽어주기
교실에서 읽어주기
읽어주기 좋은 책
책읽어준 이야기
독서교육
동화읽는 교사모임
  HOME > 동화읽는 선생님 > 책 읽어주기 > 읽어주기 좋은 책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 학년별 목록

우리 2학년 아이들은 내가 읽어준 책 중 어떤 책을 좋아할까?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은 책을 덮는 순간 알 수 있다. 하지만 좀 더 정확한 근거를 대보자. 달마다 나는 아이들과 <이 달의 책>을 뽑는다. 날마다 읽어준 책은 <선생님이 읽어주신 책> 달력에 적어두는데 이 달력에 적힌 읽어준 책의 이름을 불러주며 좋았던 책, 기억에 남는 책이면 손을 들게 한다. 그래서 아이들이 손을 많이 든 순서대로 1, 2, 3…… 순서를 매긴다. <이 달의 책>을 뽑을 때 재미있는 점은 매달 1위를 하는 책의 투표수가 거의 우리 반 아이들 인원수와 같다는 것이다. 물론 그 책을 좋아하니까 그럴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이 책을 1위로 만들기 위해 나름대로 아이들이 애를 쓰는 것이다.

“수일이와 수일이가 좋은 사람?”
이 순간 손 안 들고 딴 짓 하는 아이가 있다면
“손 들어!”
손을 들라고 소리를 친다. 직접 그 아이에게 가서 손을 붙잡고 들어주기도 한다.
“이 달의 1위는 수일이와 수일이.”
“와!”
박수를 치며 좋아한다.

그렇다면 매달 아이들에게 20표 가까이 표를 받은 책이 무엇인지 보자.

내용
3월 <화요일의 두꺼비> <푸른개>
4월 <종이밥> <반쪽이> <100만 번 산 고양이> <꽁꽁별에서 온 어머니>(<어두운 계단에서 도깨비가>에 실린 단편) <멋진 뼈다귀> <난 토마토 절대로 안 먹어>
5월 <신통방통 왕집중> <돼지책> <강아지 똥> <송이는 1학년> <우리 집에 온 마고할미> <아주 평범한 거북이 릴로>(<나는 너랑 함께 있어서 좋을 때가 더 많아> 중) <나홀로와 젊어지는 약>(<밤안개> 중)
6월 <수일이와 수일이> <똥벼락> <원숭이 꽃신> <왜>
9월 <샬롯의 거미줄> <지각대장 존> <수호의 하얀 말>
10월 <세 강도> <크릭터>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
“청소 왕집중!” 주문을 외우면 엄마가 로봇처럼 청소를 하고(신통방통 왕집중) 통쾌하게 하늘에서 똥이 비처럼 쏟아져 내리기도 한다(똥벼락). 누구나 단 한 번 태어나서 죽는데 100만 번이나 산다는 고양이(100만 번 산 고양이), 릴로라는 거북이를 가지고만 있어도 시험에서 수를 받고 이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하고(아주 평범한 거북이 릴로), 개와 사람이 말이 통하는 덕실이(수일이와 수일이)……. 신기하고 재미있는 이런 이야기를 아이들은 좋아한다.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기발한 상상력으로 재미를 준다.
멋있는 액션으로 악령하고 싸우는 푸른개(푸른개), 훔친 돈으로 고아를 돌보는 세 강도(세 강도). 유유상종이라고 했는가. 꼭 자기들 같은 송이(송이는 1학년), 인정받고 싶어서 마구 달리는 치치(말괄량이 기관치 치치). 이들은 책 속의 인물이 아닌 바로 우리 아이들인 것이다.
이런 책은 드라마 연속극 같아서 날마다 조금씩 읽어주어도 아이들은 내용을 다 기억하고 있다. 좋은 드라마라면 몇 번이나 챙겨보고 줄줄 이야기할 수 있는 것처럼 우리 아이들도 이런 책은 보고 보고 또 보며 책 만들기 할 때나 책 이야기 할 때면 단골로 등장한다.
아이들이 좋아한다고 뽑은 책은 거의 밝은 내용인데 그렇지 않은 책이 있다. <강아지 똥>과 <종이밥>. 슬퍼서 좋다고 하는 아이들. 아이들의 마음이 내게 전해진다. 왜 귀찮게 가짜 수일이를 만드냐며 그냥 학원이나 제대로 다니지 그 가짜 때문에 일이 꼬이지 않았냐고 하고, 오소리에 넘어간 원숭이(원숭이 꽃신)를 나무라기도 한다. 나도 이 약이 있었으면(신통방통 왕집중) 선생님에게 먹이고 싶다고 말하기도 한다.
글 : 이순영_어린이도서연구회 서울경기인천교사지회
 
회원사랑방
새로나온책
2021 목록
회원가입안내
찾아보기
옛날옛적갓날갓적
아동전집출판현황과쟁점2
옛집가기
 
 
주소 : 03970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 1길 46 2층 (사)어린이도서연구회 ㅣ 전화 : 02-3672-4447 ㅣ 전송 : 02-3672-4449 ㅣ 고유번호 : 101-82-06190
이 사이트에 실린 글과 그림은 허락없이 함부로 옮겨 실을 수 없습니다.    대표 메일 : childbook@childbook.org ㅣ 근무시간 : 오전 9:30 ~ 오후 5:30
Copyright ⓒ 2000 www.childbook.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