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운동의 기초 조건=어린이 해방 선언문> ―. 어린이를 재래의 윤리적 압박으로부터 해방하여 그들에게 대한 완전한 인격적 예우를 허하게 하라. ―. 어린이를 재래의 경제적 압박으로부터 해방하여 만 14세 이하의 그들에게 대한 무상 또는 유상의 노동을 폐하게 하라. ―. 어린이 그들이 고요히 배우고 즐거이 놀기에 족한 각양의 가정 또는 사회적 시설을 행하게 하라. |
제목: 어린이 해방을 논하다
일시: 2022년 10월 15일 토, 오전 10시~ 오후 1시
취지: 2023년은 ‘어린이 해방 선언 100주년’입니다. 1923년 5월 1일 소춘 김기전, 방정환 선생은 ‘소년운동의 기초 조건*’으로 세 가지 조항을 공표했습니다. 현재는 이 조항을 ‘어린이 해방 선언문’으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이에 어린이 해방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실행하고자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목적: 어린이도서연구회는 어린이·청소년 문학을 읽고 비평하는 단체입니다. 지금까지 읽어 온 문학 작품 중에서 ‘문학 속 어린이·청소년은 해방되었나?‘를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문학 속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재래의 윤리적 압박으로부터 해방하여 온전한 주체로 인정하고 있는지, 낡은 제도와 규범에 도전하고 당당히 맞서는 인물로 그려내고 있는지, 성장과 해방하는 힘을 보여주고 성취하게 하는지 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본 심포지엄이 어린이·청소년 문학의 역할을 논의해보는 작은 비평의 장이 되고, 더 나아가 공론의 장이 되길 기대합니다.